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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결과 (응답수 : 876 명)

주제 : U-강서 정보화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강서구민 수요조사

 안녕하십니까?

 강서구에서는 구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하기 편리한 각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 편리하고 안전한 살기 좋은 도시, 유비쿼터스 도시 강서 개발사업 추진계획을 구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수립하고자 합니다.

 U-강서 정보화 기본계획은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응한 종합적 지역정보화 전략, 첨단 융·복합 기술을 이용한 공공 및 산업서비스 발전 방안, 우리구 특성에 맞는 U-City 조성방안 모색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조사는 이러한 우리구 유비쿼터스 전략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구민의 공공 정보서비스에 대한 접근도, 인식수준 및 공공 정보서비스에 대한 잠재 수요 방향성 등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고자 합니다. 본 조사는 강서구와 함께 산업자원부 산하 전문 컨설팅기관인 한국생산성본부가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작성해 주시는 설문 결과는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구민 삶의 질 향상, 지역산업발전, 행정업무의 효율화 등 강서구 도시가치 향상을 위한 유비쿼터스 도시 강서 개발에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서 중요하게 활용될 것입니다.

문의처
 - 강서구청 민원전산과 정보화기획팀 : 진안철 02-2600-6647
 - 한국생산성본부 U-강서 사업수행팀 : 최한영 010-6550-9385


    강서구에 거주하는 분이십니까?
예 (821) (93%)
아니오 (39) (4%)
 
    강서구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셨습니까?
예 (793) (90%)
아니오 (71) (8%)
 
    귀하의 연령대를 말씀해 주십시오.
19세 이하 (14) (1%)
20~29세 (77) (8%)
30~39세 (287) (32%)
40~49세 (190) (21%)
50~59세 (166) (18%)
60세 이상 (130) (14%)
 
    강서구 홈페이지를 얼마나 자주 방문하십니까?
매일 방문 (57) (6%)
2 ~ 3일에 1회 (142) (16%)
일주일에 1회 (228) (26%)
월 1 ~ 2회 (250) (28%)
월 1회 미만 (183) (20%)
 
    귀하께서 강서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 (복수응답가능)
생활정보 획득 (641) (47%)
민원처리 / 구정참여 (282) (20%)
산업정보 획득 (91) (6%)
교육정보 획득 (329) (24%)
 
    강서구 홈페이지에서 추가/보완할 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복수응답가능)
민원처리 기능 (274) (18%)
지도기반의 생활정보 (243) (16%)
구정참여 기능 (186) (12%)
유용한 컨텐츠 보강 (343) (23%)
신속한 자료의 갱신 (238) (16%)
처리속도 향상 (121) (8%)
기타 (39) (2%)
[기타의견 자세히 보기]
 
    홈페이지를 방문하였을 때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떠하였습니까?
매우 만족 (53) (6%)
만족 (312) (35%)
보통 (446) (51%)
불만족 (32) (3%)
매우 불만족 (7) (0%)
 
    8 ~ 11번까지 문항은 강서구 홈페이지 정보제공 수준에 대한 질문입니다. 제공되는 정보가 정확하고 신뢰감이 있습니까?
정말 그렇다 (97) (11%)
그런편이다 (500) (57%)
보통이다 (227) (26%)
그렇지 않은편이다 (22) (2%)
전혀 그렇지 않다 (6) (0%)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정보 그 이상의 것을 제공합니까?
정말 그렇다 (60) (6%)
그런편이다 (293) (33%)
보통이다 (368) (42%)
그렇지 않은편이다 (117) (13%)
전혀 그렇지 않다 (8) (0%)
 
    홈페이지의 정보가 갱신되는 속도가 빠릅니까?
정말 그렇다 (60) (6%)
그런편이다 (260) (29%)
보통이다 (452) (52%)
그렇지 않은편이다 (66) (7%)
전혀 그렇지 않다 (6) (0%)
 
    홈페이지상의 제공자료에 작성자 및 부서명이 정확하게 명시되어 있습니까?
정말 그렇다 (133) (15%)
그런편이다 (436) (50%)
보통이다 (231) (26%)
그렇지 않은편이다 (38) (4%)
전혀 그렇지 않다 (2) (0%)
 
    12 ~ 14번까지 문항은 강서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행정(민원)서비스에 관한 질문입니다. 다양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정말 그렇다 (69) (7%)
그런편이다 (351) (40%)
보통이다 (334) (38%)
그렇지 않은편이다 (75) (8%)
전혀 그렇지 않다 (10) (1%)
 
    홈페이지를 통한 민원상담 및 신청시 해당 담당자가 친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정말 그렇다 (102) (11%)
그런편이다 (300) (34%)
보통이다 (343) (39%)
그렇지 않은편이다 (58) (6%)
전혀 그렇지 않다 (11) (1%)
 
    홈페이지를 통한 행정(민원)서비스 이용시 답변에 대한 이후의 일처리가 잘 이행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정말 그렇다 (78) (8%)
그런편이다 (284) (32%)
보통이다 (358) (41%)
그렇지 않은편이다 (78) (8%)
전혀 그렇지 않다 (15) (1%)
 
    귀하께서 일상에서 자주 이용하는 정보는 무엇입니까? (복수응답가능)
주거/부동산 (375) (21%)
교통 (186) (10%)
의료 (122) (6%)
교육 (412) (23%)
문화/관광/레저 (464) (26%)
구인/구직 (150) (8%)
기타 (57) (3%)
[기타의견 자세히 보기]
 
    위 문항에서 선택하신 정보는 주로 어떤 매체를 통하여 얻으셨습니까? (복수응답가능)
신문/잡지 (327) (23%)
방송(TV, 라디오) (223) (16%)
인터넷 (707) (51%)
전화문의 (67) (4%)
직접방문 (35) (2%)
기타 (19) (1%)
[기타의견 자세히 보기]
 
    위에서 획득하신 정보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하셨습니까?
매우 만족 (55) (6%)
만족 (352) (40%)
보통 (398) (46%)
불만족 (21) (2%)
매우 불만족 (5) (0%)
 
    개인 또는 가정에서 이용하는 통신서비스(전화, 휴대폰, 인터넷 등)의 서비스 수준 대비 통신요금 수준에 대한 귀하의 견해는 어떠하십니까?
매우 비싸다 (393) (45%)
다소 비싸다 (348) (40%)
보통이다 (92) (10%)
싸다 (5) (0%)
매우 싸다 (1) (0%)
 
    강서구가 향후 제공해야 할 공공정보서비스 중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복수응답가능)
원격가전제어, 재택근무 및 원격진료 등을 가능케 하는 홈네트워크 서비스 (155) (6%)
자녀교육이나 성인의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온라인 교육 서비스 (390) (17%)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각종 공공시설의 위치, 시설이용, 행사 안내/예약/결재 서비스 (321) (14%)
민원상담, 서류발급 등을 무인민원서비스단말, 인터넷, 휴대폰 또는 TV를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제공해주는 첨단 전자민원 서비스 (385) (16%)
부동산, 쇼핑, 의료시설, 교육시설, 구인/구직, 문화관광레저 정보 등 보다 풍부한 지역생활정보 서비스 (432) (19%)
홈페이지 또는 정류장에서 버스(도착)안내정보, 내비게이션을 통한 주차장 안내, 자가용 주행 중 도로상황을 알려주는 등의 지능형 교통정보 서비스 (213) (9%)
학교, 도서관, 주민자치센터, 공원, 카페 등 주요 공공 및 상업시설 등 도시 주요시설에서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공중 무선 인터넷 접속(LAN) 서비스 (364) (16%)
기타 (13) (0%)
[기타의견 자세히 보기]
 
    강서구 발전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투자해야 할 정책분야는 무엇입니까? (복수응답가능)
행정 및 민원 서비스 효율성 개선 (161) (7%)
신도시, 재개발 및 산업단지 등 도시개발 사업 추진 (334) (16%)
도로, 철도 등 교통기반 시설 및 관련 서비스 확충 (271) (13%)
교육, 의료, 문화, 체육 등 복지시설 및 서비스 확충 (483) (23%)
지역경제 활성화 및 고용창출을 위한 산업기반 강화 추진 (247) (12%)
강서구의 자산인 녹지보호 및 대기오염 관리 등 첨단 환경보호체계 구축 (316) (15%)
범죄와 자연재해, 인적재난으로 부터 보다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도시안전관리 사업 (206) (10%)
기타 (9) (0%)
[기타의견 자세히 보기]
 
    유비쿼터스 서비스 또는 유비쿼터스 도시에 대한 귀하의 인식정도는 어떻습니까?
전혀 들어 본 적이 없다. (81) (9%)
들어본 적은 있지만 내용은 잘 모른다. (313) (36%)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있다. (338) (39%)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 있다. (92) (10%)
 
    아래 첨단 정보통신 서비스 중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현재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복수응답가능)
인터넷 전자민원 서비스 (521) (27%)
온라인 교육 서비스 (403) (21%)
휴대폰을 이용한 예약 및 결제 서비스 (276) (14%)
디지털 TV 또는 IP-TV 서비스 (135) (7%)
에스원(또는 캡스, VDT) 등의 민간 방범서비스 (95) (4%)
홈네트워크 서비스 (110) (5%)
아이나비(또는 네이트 드라이브) 등의 내비게이션 서비스 (237) (12%)
전자태그(RFID)를 이용한 주차장, 고속도로 하이패스 서비스 (130) (6%)
 
    이용여부를 떠나 개인적으로 위의 22번 항목에서 열거한 서비스꼭(가장) 필요(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를 2가지만 골라 주십시오.
주관식 답변 갯수(448) 자세히 보기
 
    유비쿼터스 도시란 디지털,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도시 운영 비용이 절감되고, 생활이 편리해지고 안전해지며 대기 및 환경이 쾌적해지고 교통흐름이 원활해지는 미래형 도시입니다. 강서구가 다른 도시에 앞서 첨단 유비쿼터스 도시를 만들 경우 현재 급격히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강서구의 실질적 발전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시는지요?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57) (56%)
다소 도움이 될 것이다. (287) (35%)
별로 도움이 안 될 것이다. (18) (2%)